티스토리 뷰


매년 이맘때쯤이면 출간되는 김난도 교수와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트렌드 코리아>

 

대한민국 소비 트렌드를 통해 문화를 파악하고 내년 트렌드를 예측하는 책 입니다.

올해도 <트렌드 코리아 2017>을 통해 내년을 예측해보기 전에,

책에서 소개하는 2016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알아봤습니다.

누구나 고개가 끄덕여질만한 2016년 우리가 열광했던 상품을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2016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 트렌드 코리아 선정 (가나다순)

 

1. 간편식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의 확산으로 자연스럽게 증가한 간편식 소비.

홀로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한끼 식사를 대체하는 다양한 식품들이 유행 했습니다.

 

 

2. 노케미족

노케미(No-Chemi)족 뜻 : 화학물질이 들어간 제품을 되도록쓰지 않으려는 사람들을 말하는 신조어

2016년 대한민국을 휩쓸었던 가습기 살균제 사건, 치약 환불 사건들을 통해서 노케미족은 점점더 확산 되었습니다.

이들은 화학제품을 사서 소비하기보단 DIY로 필요한 제품들을 만들어 쓰려고 노력합니다.

3. 메신저 캐릭터

카카오톡, 라인과 같은 모바일 메신저 캐릭터가 2016년을 휩쓸었습니다.

메신저에 텍스트보다 이모티콘, 캐릭터, 사진, 영상으로 표현하는 모바일 세대의 커뮤니케이션 방식이

메신저 캐릭터를 친숙하게 느끼게 만들었고 아기자기하고 귀여운 캐릭터 상품들이 대거 등장한 한해였습니다.

4. 부산행

한발 늦은 대응으로 대한민국을 답답하게 만들었던 재난사고, 질병사고에 대한 두려움은

<부산행>과같은 영화를 만들고 흥행하게 만들었습니다.

 

5. 아재

늘 소비의 중심에서 벗어나 있었던 중년 남성이 소비문화의 주류로 등장 했습니다.

"아재"라는 단어와 함께!

 

6. O2O앱

O2O란 online과 offline이 결합된 서비스

전화로 주문하는것보다 클릭해서 주문하는것이 당연시된 모바일 세대의 쇼핑 방식은

O2O서비스의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7. 저가음료

가성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 저렴한 가격에 맛있는 커피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면서

5천~6천원대 가격이었던 커피가격이 1천원대로 확 낮아졌습니다.

 

 

8. 태양의 후예

드라마 주인공이 뉴스에 나오게까지 만들었던 드라마 <태양의 후예>

현실을 잊게 해주는 멜로드라마가 대한민국을 뒤흔들었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직업 소명의식이 투절한 주인공들을 통해

그동안 사회에서 보기 힘들었던 감동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9.  OO 페이

더이상 지갑은 필요없다!

스마트폰 하나면 모든 결제가 가능한 시대.

모바일 간편결제가 커지면서 다양한 페이서비스가 등장 했습니다.

 

10. 힙합

스트리트 문화에서 주류문화로 확산된 힙합!

돌려말하기보다 직설적으로. 하고싶은말을 랩으로 풀어낸 직설적인 표현방식에 대리만족을 느꼈습니다.

 

올해의 트렌드를 반영한 10가지 상품들.

이중 몇가지에 열광하셨나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