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2023년 장마기간

매년 여름이면 다가오는 장마기간. 더위보다 비오는 장마가 더 지치게 만드는 계절이죠. 2023년 장마는 언제 시작해서 언제 끝날지 장마기간 정보 정리 했습니다.

 

역대 장마기간을 살펴보면 평균적으로 6월 말 정도에 장마가 시작했습니다. 이는 거주 지역에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장마전선은 보통 남쪽에서 북쪽으로 북상하는 전선이기 때문에 제주도는 좀 더 이름 6월 중순정도에 시작되고 서울과 같은 중부 지방은 약 10일정도 뒤인 6월 말 정도에 시작하게 됩니다.

 

실시간 장마정보 확인

 

즉, 제주도에서 장마가 시작되었다는 뉴스가 들린다면 곧이어 내가 사는 지역도 장마가 시작될것이라는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장마가 심할때는 지역이 침하하는 경우도 있고 작년엔 지하에 거주하는 가구들이 침수때문에 고통을 겪기도 했습니다. 

이때문에 장마가 다가온다면 미리미리 장마대비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기상청에서는 장기 날씨 전망 정보도 함께 확인할수 있습니다. 이를 보면 매년 평년대비 비가 많이 올지 평균적일지에 대한 저보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장마철이 예성되는 6월~8월 강수량 전망을 보면 6월 강수량은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 7월에는 평년과 비슷하거나 많을 확률이 40%, 8월에는 평년과 비슷할 확률이 50%라고 합니다.

즉, 올해 장마철은 이전 장마철과 강수량이 비슷할 확률이 50% 수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장마철 태풍 대비 방법

장마철에 흔히 발생하는 기상 현상중 하나가 태풍이죠. 비도 많이 오는데 역대급 태풍까지 닥쳐오면 시설물 정비를 꼭 하셔야 합니다.

 

 

태풍예보시 행동요령

 

이런 태풍시에는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국민재난안전포털에 행동요령이 나와 있습니다.

https://www.safekorea.go.kr/idsiSFK/neo/sfk/cs/contents/prevent/prevent02.html?menuSeq=126 

 

국민재난안전포털

 

www.safekorea.go.kr

 

요약하자면 태풍이 예보 되었을때는 도달 시간을 파악해서 미리 어떻게 대피할지 생각하고 산간이나 계곡 하천등 물이 범람할 수 있는곳에 있다면 빠르게 안전한곳으로 이동을 해야합니다.

 

비바람이 심해지므로 바람에 날아갈것같은 지붕이나 간판등은 미리 안전하게 잘 묶어두고 창문이나 창틀도 단단하게 고정하는 대비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비가 집중되므로 하수구가 막히지 않고 배수가 잘 될 수 있도록 침수 예방을 미리미리 하는게 좋습니다.

 

여기까지 2023년 장마기간에 대해 총 정리해 드렸습니다.

장마기간이 끝나면 또 긴 더위가 예상되는데요, 습함과 더위에 미리미리 대비해서 건강 유지 하시기 바랍니다.

300x25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