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치킨게임 뜻과 사례

982. 2024. 3. 26. 09:59

뉴스나 신문기사를 보다보면 치킨게임이라는 용어가 나오죠. 이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알고 계시나요? 치킨게임의 유례와 함께 치킨게임 뜻, 사례를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치킨 게임 뜻

 

"치킨 게임"은 두 참가자가 서로에게 직면하여 극단적인 위험을 감수하면서 상대방의 양보를 강요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두 참가자 모두 상대방이 먼저 양보하기를 바라면서, 가능한 한 늦게까지 방향을 틀지 않고 직진하려 합니다. 만약 어느 한 쪽이 먼저 양보하지 않으면, 둘 다 파멸적인 결과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반면, 누군가 먼저 양보한다면, 양보한 사람은 '치킨'으로 여겨지며, 양보하지 않은 사람이 승리자가 됩니다.

 

치킨 게임은 영어로 "Chicken Game"이라고 합니다. 이 용어가 왜 미국에서 겁쟁이를 의미하는 "치킨(chicken)"이라는 단어와 연관되었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치킨(chicken)"이라는 단어가 겁쟁이를 의미하게 된 배경은 다소 문화적인 어원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닭은 겁이 많고 위험을 피하려는 본능이 강한 동물로 여겨집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사람들은 위험한 상황에서 물러나거나 회피하는 사람들을 비유적으로 "치킨"이라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1950년대 미국 청소년 문화에서 유래한 치킨 게임은 두 운전자가 서로를 향해 직진하며, 먼저 회피하는 사람이 겁쟁이, 즉 "치킨"으로 여겨졌습니다. 이 게임은 무모한 용기를 시험하는 방법으로, 누가 먼저 굴복하고 방향을 틀 것인가를 가리는 대결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치킨"이라는 용어는 먼저 방향을 틀고 양보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것으로, 겁쟁이나 용기 부족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치킨"이라는 단어가 겁쟁이를 의미하게 된 것은 그들의 행동이 위험 앞에서 회피적이라는 닭의 일반적인 특성과 미국 청소년 문화에서 유래한 치킨 게임의 규칙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치킨 게임 사례

세계곳곳에서 치킨게임이었다 라고 평가되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래 두 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레바논 치킨 게임

레바논에서 발생한 실제 사건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1958년 레바논에서는 기독교 공동체와 이슬람 공동체 사이에 긴장이 고조되었고, 이는 레바논의 정치적 안정성에 큰 위협이 되었습니다. 미국은 이슬람 국가들의 영향력 확대를 막기 위해 기독교 공동체를 지지하는 정책을 택했습니다. 이에 소련은 이슬람 공동체에 지지를 표명하며 미국에 맞섰습니다. 양측은 서로에게 군사적 개입을 위협하며 상대방의 양보를 끌어내려 했습니다. 이는 치킨 게임의 전형적인 사례로, 어느 한 쪽도 실제로 군사적 충돌을 원하지 않았지만, 각자가 상대방보다 더 결단력 있는 것처럼 보이기를 원했습니다.

브렉시트 협상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 과정인 브렉시트 협상도 치킨게임의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영국과 EU는 서로가 먼저 양보하기를 바라며 협상을 진행했습니다. 많은 이들이 협상이 교착상태에 빠질 것을 우려했으나, 결국 합의에 도달했습니다.

 

이렇게 치킨게임 뜻과 사례를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일상 용어 제대로 알고 쓰면 더욱 좋겠죠? ^^

 

*일상꿀팁

 

다이소 재고조회 방법

항상 다양한 제품들이 많아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는 다이소! 다이소 내가 사려는 제품이 있는 집에서 쉽게 조회해 볼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정말 간단한 다이소 재고 조회방법 알려드립니다

89876dw.tistory.com

 

컴퓨터 바탕화면 바꾸는 방법

컴퓨터에서 사진을보다가 저도 모르게 바탕화면을 사진으로 지정해 버린 경험 있으세요? 갑자기 바탕화면이 바뀌니 당황스럽더라구요.이럴땐 바탕화면을 다시 바꿔주면 되는데요, 컴퓨터 바탕

89876dw.tistory.com

 

무료법률 상담받는 4가지 방법

무료법률 상담받는 4가지 방법 살다보면 예상치못한 송사에 휘말릴때가 있죠. 저처럼 일반 사람들은 법적인 지식이 많이 없기때문에 일이 생겼을때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

89876dw.tistory.com

 

실패없는 콘서트 예매 꿀팁!

공연 좋아하세요? 저는 참 좋아합니다. 뮤지컬도 좋아하고 콘서트도 좋아하는데요, 인기있는 공연은 예매전쟁이 정말 치열하죠. 하지만 저는 보고싶었던 콘서트 예매는 대부분 성공했습니다.

89876dw.tistory.com

 

 

더 좋은 꿀팁으로 돌아오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