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00x250

2달 전에 매복사랑니 발치를 했습니다.
저의 매복사랑니는 이렇게 생겼었습니다.


엑스레이로 보면 잘 안느껴지는데
엄청 크고,
잇몸아래 완전 매복되어 있어서
튀어나온부분이 1도 없었습니다.

첨부파일
0.00MB



20대때부터
이 매복사랑니의 존재를 알고 있었는데
당장 아프지 않고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아서
썩을일도 없다하여 참았는데요...


시간이 지나니
이런 사랑니도 문제가 생기네요.
어느날 갑자기 여기 염증이 차더라구요.




잇몸이 팅팅 붓고 갑자기 염증골이 생겨서
어쩔수 없이 사랑니를 뽑아야 했습니다.
매복 사랑니라서 일반 치과에서는
발치를 안 해 줍니다.


대학병원에 가야한다고 해서
대학병원으로 예약 했습니다.




코로나 시국이라
병원가는게 꺼려졌었는데
오히려 코로나 시국이라
대학병원 사랑니 발치가
금방되더군요.


검색해보면 대학병원
사랑니 발치는 한달씩 걸린다해서
걱정했는데
저는 오히려 초진하고 나니
다음주에 수술하자고 해서
당황스러웠습니다. -_-;;


저는 병원을 처음 간터라
담당 선생님을 따로 지정하진 않았고
그냥 바로 되는 선생님께 발치 예약했습니다.
여긴 하루에도 몇건씩
사랑니 뽑는 선생님들이 계시는곳이니
딱히 누굴 지정하지 않아도 될것 같습니다.




예약당일.
마취를 하고
발치까지는 거의 40분 넘게 걸린것 같습니다.
치아가 너무 커서
3조각으로 절단내고 나서야
겨우뽑히더군요.T_T




뽑을땐 마취를 해서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는데
쪼개고 뽑고 갈라내는 소리가
귓가에 바로 들리니
고통스럽긴 했네요.


지혈을 하기위해서
거즈를 꽉 물라그래서
2시간동안 꽉 물고
밥도 먹지 않았습니다.


3시간정도 지나서
거즈를 뺴고 약을 먹었는데
그때까지도 지혈이 안돼서 피가 나더라구요.T_T
급하게 약국에서
거즈를 사다가
다시 물었습니다.
약국에 물어보니 치아 지혈용
거즈가 따로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수술 당일에는
하루종일 냉찜질 열심히 해 주었습니다.


병원에서 헥사메딘을 처방해줘서
이걸로 가글도 열심히 했네요.



이 뽑고 다음날
한번 더 치과를 가야합니다.
갔더니 그냥 슥~ 소독약 같은거 발라주고
치료 끝.


턱은 수술 당일보다
수술 다음날 24시간이
지난 뒤쯤 부어올랐습니다.
점점 부어오르더니
거의 사각턱이 되더군요.


식사는 쭉~ 죽으로 했습니다.



질릴까봐 종류별로
죽 사놓고 끼니를 해결했네요.


중간중간 입이 심심할땐 투게더 아이스크림으로
대신했습니다.




사랑니 발치시 주의사항!
절대 빨대를 쓰면 안됩니다.


저는 커피를 즐겨 마시는데
빨대를 못쓰니 정말 답답했네요.T_T


발치하기전에
드라이소켓 검색해보고
잇몸 구멍 엄청 걱정했는데


잇몸 구멍에 음식물이 끼어도
함부로 건들면 안됩니다.


죽을 먹어도 뭔가 끼는듯한
느낌이 들고 갑갑했지만
그럴땐 가글만 열심히 했습니다.




저는 잇몸을 절개하고
사랑니를 뽑은거라
사랑니 실밥은 일주일정도 지나뒤에
제거 했습니다.


사랑니 제거하고 왔는데
잇몸에 구멍이 크게 있어서 깜놀!


이 구멍이 다 채워지기까지는
거의 한달 넘게 걸리는거 같습니다.


지금 거의 2달째 되어 가는데
이제 육안으로는
큰 구멍은 안보이는데
100% 구멍이 다 찬거 같지는 않습니다.




다행히 아무는 동안
별다른 통증도 없었고
마취 회복도 잘 되었습니다.


사랑니 발치를 해본결과
다음날 출근하면 힘듭니다.


저는 미리 연차를 내고 뽑았는데
그러길 정말 잘 한것 같네요.


치과병원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 발치를 하려면
병원을 총 4번 가야합니다.


1일 - 진단.엑스레이 촬영.
2일- 수술
3일 - 진료
4일 - 실밥제거


이렇게 총 4번 병원을 갔고
진료비는 다 해서 10만원 조금 넘게 나왔습니다.


치아 상태에따라
비용은 다를수 있을것 같은데
엑스레이 찍고 사랑니 수술하고
실밥제거 하면 대략 이정도 비용이 나온다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저는 실비보험으로 진료비 처리 했습니다.
사랑니도 수술이라 처리 되더라구요.


사랑니 발치 해야 하시는분들!
검색하면서 너무 걱정마시고
하루빨리 발치하고 오세요~


치아는 참는다고
절로 치료되는 경우가 없더라고요~


300x250
반응형

'건강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파선 부었을때 증상과 임파선에 좋은 음식  (0) 2021.01.18
의학용어 PMC 뜻  (0) 2021.0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