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계약서에 도장을 날인할때 간인을 하는 경우가 있고 계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늘상 계약을 하는게 아니기때문에 간인과 계인이라는 용어가 헷갈릴수 있는데요, 본 포스팅을 통해 그 뜻을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계약서 간인찍는법

계약서가 여러장인경우 앞장과 뒷장이 하나의 문서인것을 서로 확인하고 문서를 반으로 접은후 앞장의 뒷면과 뒷장의 앞면에 계약자 갑,을의 도장을 찍는것을 간인이라고 합니다. 간인은 계약서의 전 페이지에 찍습니다.

 

계약서-간인방법
간인방법

이때 마지막 페이지는 접어서 도장을 찍지 않아도 됩니다. 간인을 했을 경우 굳이 계인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미 양측의 계약서에 서로 확인했다는 도장이 모든 페이지에 찍혀 있기 때문입니다.

 

 계약서 계인 찍는법

 

 

문서가 서로 관련성이 있음을 확이하기 위해 맨 앞장만 계인을 진행합니다. 계인은 두 문서가 반반 찍히게 도장을 찍는것을 말합니다. 보통 계약서의 맨 앞장에 계인을 찍습니다.

 

계약서-계인방법
계인방법

 

 계약서 간인과 계인. 법적효력에 차이가 있을까?

법적으로 계약의 여부를 따질때는 계약서의 존재여부, 계약자의 서명 또는 도장이 찍혀 있는지 여부를 따집니다. 이때 도장이 간인인지 계인인지는 중요하지 않으며 법적으로 의무사항도 아닙니다. 계약서에 상대방의 확인도장이 명확하게 찍혀 있다면 간인이나 계인이 되어 있지 않더라도 법적으로는 계약서의 효력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인 혹은 계인을 하는 이유는 계약서의 조작을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계약자가 여럿인 상태에서 분장이 발생했을경우 서로 주장하는 바가 다르면 계약서의 각 장마다 합의 내용이 동일하다는것을 증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상대방과 내가 가진 계약서가 다르다면 문제가 생길수 있죠. 이런경우가 염려된다면 각 계약서마다 계인 또는 간인을 해 두는게 좋습니다.

 

부동산 매매 계약서 작성시에도 간인과 계인이 의무 사항은 아닙니다. 부통 부동산을 통해 매매시 계인을 하는 경우도 있고 간인이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동산의 경우 큰 돈이 오가는 계약이니 계인이든 간인이든 꼭 해서 내 계약서를 안전하게 지키시기 바랍니다. 

 

 

 

*이런글도 읽어보세요

 

 

무료법률 상담받는 4가지 방법

무료법률 상담받는 4가지 방법 살다보면 예상치못한 송사에 휘말릴때가 있죠. 저처럼 일반 사람들은 법적인 지식이 많이 없기때문에 일이 생겼을때 어떻게 처리해야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이

89876dw.tistory.com

 

자동차 환급금 조회 방법

자동차를 5년이상 소유하고 있다면 받을수 있는 홥급금이 있다는 사실 다들 아시나요? 자동차 환급금은 신청을 통해 받을수 있는 환급금으로 실제로 이 환급금 여부를 몰라 지급되지 않고 쌓이

89876dw.tistory.com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신청방법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건강에 소홀해지는 경우가 많죠. 저 역시 그런데요, 건강상태를 스스로 체크하고 주도적으로 건강을 관리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가 있

89876dw.tistory.com

 

 

오늘도 행복한 하루보내세요!

반응형
댓글